법무법인(유) 클라스한결 안식 대표변호사의 인터뷰 기사가 IB토마토 2025. 2. 4.자에 게재되었습니다.

안식 대표변호사는 투자, M&A, 구조조정과 회생, 경영권 분쟁, 벤처비즈니스 업무 등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부문 내 투자와 M&A, 회생 등은 전문성과 업무집중 가능여부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사항들을 판단해서 프로젝트팀을 직접 구성, 관리하고 있습니다. 건영(구 LIG건설)의 회생 M&A, S&T중공업과 S&T모터스 등 주요 M&A를 다룬 바 있으며, 다수 기업의 회생신청과 회생절차를 자문해왔습니다.



1. 주요 문답

- 최근 M&A 관련 관심 있게 지켜보는 이슈가 있다면?

“요즘은 대기업들의 리밸런싱(re-balancing)에 따른 M&A 이슈를 관심 있게 보고 있다. 충분한 준비 없이 신사업에 뛰어들었거나 수익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수직계열화한 회사들이 부실해지면서 다시 비핵심 사업을 매각하는 경우를 말한다. 사모펀드를 비롯한 전략적 투자자(SI)가 부진 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함으로써 상호 윈윈하는 구조조정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올해에도 이 같은 업무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 회생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이 많다. 회생절차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최근에는 중견 건설회사 등이 파산이나 회생절차를 고민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올해도 이 같은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의 경우 회생제도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중소기업의 경우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회생비용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어 이를 활용하면, 비용 부담을 줄이고 회생절차에 쉽게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내부 조직의 위법/비도덕적 행위를 감시를 통해 예방하고 통제하는 컴플라이언스 업무도 하고 있다. 어떤 방식으로 업무가 이루어지나?

“일차적으로는 자문이나 강의를 해달라는 요청이 많다. 그런데, 기업 규모가 크고 컴플라이언스에 대해 의지가 강한 경우에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S-Oil은 특정 이슈에 대한 대응을 뛰어넘어 전사적인 차원에서 전면적인 준법통제시스템(Legal & Compliance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해 기억에 남는다. S-Oil의 경우 법무법인뿐 아니라 회계법인, IT 전문가들이 같이 협업했었다. 이처럼 기업들 사이에서는 컴플라이언스 의식이 형성되고 확산되는 추세다.”

- 올해 클라스한결에서의 목표나 기대하는 점이 있다면?

“올해 클라스한결은 통합 2년차를 맞이했다. 총괄경영 대표로서 작년 한 해를 돌이켜 보면 본격적으로 규모의 경제와 시너지 효과가 형성되는 시기였다고 본다. 현재 중요한 것은 규모의 경제 현실화와 시너지 효과 확대라고 생각한다. 규모의 경제 현실화와 관련해서 바로 나타나는 것은 비용절감 효과와 고객 확대 효과다. 시너지 효과 관련해서는 협업이 늘어나고 활발해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당초 예상한 대로 송무가 강한 클라스와 탄탄한 전문팀을 바탕으로 자문이 강한 한결의 시너지 효과가 협업의 폭발적 증가로 나타나기를 기대하고 있다.”

2. 관련 기사

[IB토마토] (IB&피플) 안식 클라스한결 대표변호사
IB토마토, 2025. 2. 4.
https://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252009&inflow=N